문제
캐릭터의 움직임은 다음과 같이 움직인다.
-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-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-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 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라.
입력 조건:
-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(3<=N,M<=50)
-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(A,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
- 방향 d의 값으로는 0,1,2,3이 주어진다. 각각 북쪽, 동쪽, 남쪽, 서쪽을 의미한다.
-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(0) 바다인지(1)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으로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
- 처음 캐릭터가 위차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출력 조건:
-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입력
4 4
1 1 0
1 1 1 1
1 0 0 1
1 1 0 1
1 1 1 1
출력
3
생각
책의 파트 자체가 시뮬레이션이라고 해서 처음에는 구현으로 만들어보려고 했다.
그러나 구현으로 만들자니 내 실력으로는 구현이 힘들었고, 결국 방문한 칸 수를 구하는 문제이기에 bfs로 풀었다.
내 풀이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startX, startY, direction = map(int, input().split())
data = []
for _ in range(n):
data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
dx = [-1, 0, 1, 0]
dy = [0, 1, 0, -1]
def bfs(x, y):
queue = deque()
queue.append((x, y))
data[x][y] = 1
cnt = 1
while queue:
x, y = queue.popleft()
for i in range(4):
nx = x + dx[-i]
ny = y + dy[-i]
if 0 <= nx < n and 0 <= ny < m and data[nx][ny] == 0:
data[nx][ny] = 1
cnt += 1
queue.append((nx,ny))
return cnt
answer = bfs(startX, startY)
print(answer)
BFS 대표적인 방식으로 풀었다. 유사 문제로는 백준의 2178 미로 찾기가 있다.
다른 풀이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startX, startY, direction = map(int, input().split())
data = [[0] * m for _ in range(n)] #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
data[startX][startY] = 1
array = [] # 맵 정보 저장용 리스트
for _ in range(n):
array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
dx = [-1, 0, 1, 0]
dy = [0, 1, 0, -1]
def turn_left():
global direction
direction -= 1
if direction == -1:
direction = 3
count = 1
turn_time = 0
while True:
turn_left()
nx = startX + dx[direction]
ny = startY + dy[direction]
if data[nx][ny] == 0 and array[nx][ny] == 0:
data[nx][ny] = 1
startX = nx
startY = ny
count += 1
turn_time = 0
continue
else:
turn_time += 1
if turn_time == 4:
nx = startX - dx[direction]
ny = startY - dy[direction]
if array[nx][ny] == 0:
startX = nx
startY = ny
else:
break
turn_time = 0
print(count)
방향을 돌리는 함수를 구현하고, 방향을 돌리면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구현하였다. 바꾼 방향이 4번이 될 경우 돌아가보고 돌아 갈 수 없다면 종료하는 식의 구현을 했다.
느낀 점
- 구현력이 부족하다. 원래 책의 파트 이름과도 같이 시뮬레이션해서 구현으로 푸는 것을 기대하고 낸 문제이다. 하지만 구현력이 부족해서 BFS로 풀었다.
- 구현 문제의 경우 문제가 길어서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여 소스코드로 옮기는 과정이 간단하지 않다. 따라서 반복적인 숙달이 필요하다고 한다.
구현 문제의 경우 꾸준히 풀어서 반복적인 숙달을 하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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